e-Cargoway Logistics

본문 바로가기
Home     Admin     Intranet   
  • 고객센터
  • 물류용어사전
물류용어사전
 
Chinese English 용어 설명
样品检查(抽检) Sampling Examination 화물검사 방법의 하나로 화물이 다량의 단순한 것 또는 화물의 종류상 전부에 대해 검사를 할 필요가 없는 것에 대해서 Sample 지정하여 실시하는 검사를 말함.
Scheduled Carrier 부정기 항공사 ( Supplementary Carrier ) 에 대응하여 정기운항에 의해 운송을 행하는 항공사를 말한다.
海空联运 Sea & Air 해상운송과 항공운송의 양자의 장점을 선택하여 만든 제 3 의 수송방식으로 즉, 해상수송의 저운임과 항공운송이 갖는 신속성 등 양자의 장점을 결합한 해,공 연대운송 방식을 말함. ( cf; Air & Sea ).
Semifreighter 객실의 일부를 칸막이하여 일반적으로 전방에는 여객, 후방에는 화물을 탑재시키는 항공기로 여객화물 혼용기 또는 Mix-Version, Combi 라고 부른다.
发货人(托运人) Shipper Consignor와 거의 같은 단어로 사용된다. AWB 상에 항공사에 화물 운송을 의뢰하고 계약한 사람을 가리킨다.
Shipper's Letter of Instruction 화물운송에 있어 송하인이 발행하는 화물 취급 지시서를 말하며, 이 양식에 따라 화물서류의 준비 및 Forwarding 을 하게 된다.
出运文件 Shipping Documents 화물의 운송에 필요한 제반 서류.
短缺 Shortage 목적지에서의 화물 인도시 화물의 일부 손실, 또는 AWB 상의 중량과 비교시의 중량감소 등을 말함.
Short Landed Cargo Manifest에 게재되어 있으나 실제 화물이 도착되지 않은 경우.
特殊货物 Special Cargo 수송이나 보관에 특별한 주의가 요망되는 화물을 말한다. 여기에 포함이 되는 것은 모든 Perishable Cargo , Valuable Cargo , Human Remains ( 사체, 사람의 재 ), Live Animal , Dangerous Goods등이 모두 포함된다.
Special Cargo Rate Special Cargo 에 할증되는 별도의 수수료를 말한다.
Spot Apron 내에 설치되어 있으며, 수하물 또는 화물의 하기 등을 위해 항공기가 주기하는 장소로 터미널에 근접해 있다.
Split Shipment Part Shipment/Consignment와 동의어, 서로 다른 복수의 항공편에 분할되어 운송된 화물.
Supplementary Carrier 부정기 운항에 의한 전세운송을 행하는 항공사를 말한다.
附加费用 Surcharge 추가요금.
Surface Transportation 항공운송 이외의 운송형태.
出运指示书 S/O ( Shipping Order ) 선적지시서.
Said to Contain 선장과 운송인은 하주가 제공하는 화물에 대한 기술에만 의존할 뿐 화물의 도장이나 내용물에 대해서는 알 수 없다는 사실을 밝힌 선하증권(B/L)의 조건임
劳务合同 SC ( Service Contract ) 대량하주 우대계약.
检验报告 Survey Report 화물의 포장상태, 선적상태에 관해 해사검정협회가 증명한 서류. 신용장에서 요구하는 경우에만 제시되는 서류임.
皮重 Tare Weight 물건의 용기, 포장, 상자의 중량.
标签 Tag 화물 및 수하물의 식별을 위하여 외포장에 부착하는 Cardboard 또는 플라스틱 또는 금속제 표시물.
关税,税则 Tariff 정부인가를 받은 요율. 요금 및 항공사의 운송약관 등을 말함.
T.D.C Total Distribution Cost Concept의 약어.항공화물운송의 수요개발 전략개념으로, 수송수단의 선택은 단순하게 해상과 항공운임의 비교 뿐만이 아니라 수송이 수반되어 생기는 경비, 예를들면 창고료, 재고관리비, 하역비, 보험료, 하역자본의 이자, 포장비 등의 모든 비용을 종합분석, 비교하여 판단하며, 항공수송의 경우 높은 운임을 지불하여도 결국은 경제적인 수송수단이라고 생각하는 것.
Technical Landing 착륙의 목적이 승객이나 화물의 하기가 아닌, 승무원의 교체, 급유, 기내식의 보충을 하기위해서 일시적으로 착륙하는 것을 말한다.
投标文件 Tender Documents 계약을 위한 입찰서류.
3字代码 Three Letter Code 항공사에서 각 도시의 이름이나 공항의 이름을 시스템상에서 편하게 관리하기 위해서 인위적으로 영문자 3자리로 만든 것을 의미한다. 한 도시내에 공항이 하나 있으면 공항 코드가 도시 코드를 의미하는 경우가 많다.예를 들어서 SEL이라고 하면 Seoul또는 Kimpo Airport 를 둘다 의미할수도 있다. 단 하나의 도시에 여러개의 공항이 있는 경우 공항의 코드를 사용하는것이 보다 분명한 의미를 나타낸다. 이 외에 각 항공사를 영문자 3자리를 표기하는 경우도 있다. 예를 들어서 대한항공은 KAL로 나타내고, 싱가포르 항공은 SIA등으로 표기한다.
空运直达提单 Through Air Waybill 화물의 출발지에서 도착지까지 전구간 수송에 사용되는 AWB.
追踪 Tracing 분실 또는 분실 되었다고 생각되는 화물을 추적하는 것.
Traffic alert and Collision Avoidence System ( TCAS ) 운항중인 항공기들이 안전거리 이내로 접근하는 근접 비행사고 ( Near Miss )등 항공기의 공충충돌 위험을 조종사에게 사전 경고하여 위험을 피할수 있게 해주는 첨단 안전 운항장비이다 TCAS-II는 상대 항공기의 방위, 고도, 충돌 지점에서부터의 시간을 계산해서 경계구역 ( 충돌 35초 ~ 45초 전 )과 경고구역( 충돌 20초 ~30초 전)으로 구분, 조종석 계기판과 경고음을 통해서 조종사에게 알려 준다.
Traffic Right 상업운송을 위하여 타국에 항공기를 취항시키고 여객, 화물 및 우편물을 운송하는 권리.
Transborder Traffic 카나다와 미국간의 운송.
装运货 Trans-Shipment 한 항공기에서 다른 항공기로 환적되는 화물.
转口货物 Transfer Manifest ( TRM ) 항공 화물에서 최종 목적지가 아닌 중간 지점에 내렸을때 한 항공사가 다른 항공사로 화물 운송에 대한 증명으로 주고 받는 화물의 적하 목록을 의미한다. 또한 이런 화물을 Transit Cargo라고 한다.
2字代码 Two Letter Code 항공사에서 각 국가의 이름을 영문자 2자리로 만든 것을 말한다. 대한민국의 경우 KR로 표기 되고 일본은 JP로 표기된다. 또한 항공사를 영문자 2자리로 표기하는 경우가 있다. 예를 들어서 대한항공은 KE로 표기되며 , 일본항공은 JL로 표기한다.
20'GP集装箱 TEU Twenty-foot Equivalent Units / 20'Container.
港杂费 THC (Terminal Handling Charge) 컨테이너 조작료.
直单 Through B/L 복수의 운송인이 관여하는 일관선하증권.
追踪 Tracing 분실 또는 분실되었다고 생각되는 화물을 추적하는 것.
Transshipment B/L 스케쥴이 맞지 않거나 항만의 특수사정때문에 다른 항구에서,다른 선박에 옮겨 실어야 하는 화물,즉 운송경로의 표시에 있어 도중에 환적을 증권면에 기재하는 선하증권.
TCR( Trans-Chiness Railway) 아래참조.
TSR (Trans-Siberian Railway) 극동지역에서 시베리아 횡단 철도를 경유하여 구주 및 중동 내륙 지점까지 수송하는 방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