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Cargoway Logistics

본문 바로가기
Home     Admin     Intranet   
  • 고객센터
  • 물류용어사전
물류용어사전
 
Chinese English 용어 설명
EDI ( Electronic Data Interchange ) 기업간 또는 기업 내의 거래문서를 표준형태의 컴퓨터간 전송에 의하여 Data를 교환하는 시스템.
禁运 Embargo 특정지역에 있어서 선박 또는 화물의 이동을 정부가 출입항 금지.
临时关税 Emergency Tariff 수입억제방법의 하나로 자국산업을 보호하기 위하여 특정 수입물품에 대하여 높은 관세를 부과하는 것.
出口申报单 Export Declaration ( E/D ) 세관에 화물의 반입을 신고할 때에 출발지 세관의 발송승인을 받은 수출신고서.
预计开航时间 ETD ( Estimated Time of Departure ) 선박출항 예정시간.
ETV Elevating Transfer Vehicle의 약어, 전동 및 유압조작으로 신속하고 자유롭게 ULD 단위의 화물을 상하좌우로 이동시키는 화물터미널 장비.
预计到航时间 ETA ( Estimated Time of Arrival ) 선박입항 예정시간.
EXW ( EX Work ) 공장인도 조건. 매도인의 지정된 영업장소에서 매수인에게 물품을 인도하는 조건이며, 이후부터는 매수인이 모든 위험과 비용을 부담하고 수출허가를 받음. 가격조건 뒤에 인도하는 장소, 곧 공장, 창고, 재배지 등을 기재.
FAA Federal Aviation Administration의 약어.
FAK 운임 Freight All Kinds 운임의 약어로 ULD에 탑재된 화물의 내용과 품목, 중량에 관계없이 해당 Space에 정액을 지불하는 운임 제도.
FCA 운송인에게 인도하는 조건인 Free carrier를 말한다. 여기서 free라는 것은 책임이 면제된다는 뜻으로 상품을 넘겨주면 수출상의 의무는 끝난다는 의미이다.
Federation Aeronautique International 국제 항공기구 중의 하나이다. 국제 민간 항공분야의 발전을 위해 각국이 민간 항공단체를 1개국 1개 단체에 한하여 가입시키기로 하고 연맹 설립을 위해 프랑스의 Aero-Club을 중심으로 한 항공인들의 노력으로 1905년 10월 12일에 설립되었다. FAI는 ICAO와 IATA등과 유기적이 관계를 갖고 민간 항공단체가 바라는 항공상의 문제점의 건의, 개선을 주로 하고 있다.
国际货物代理协会同盟 FIATA Federation Internationale des Associations de Transitaires et Assimiles = International Federation of Freight Forwarders Associations ( 국제복합운송협회 연맹 ).
Fill Up Right 국내 공항을 경유하여 국제선을 운항하는 경우 그 국내 구간에 국내선 여객을 탑승시키는 것을 말함.
Flag Carrier National Carrier라고도 하며, 자국을 대표하는 항공사를 가르킨다.
航班 Flight Number 항공사의 편명을 의미한다. 통상 항공사를 나타내는 영문자 2자리( 또는 숫자와 영문자를 같이 쓰는 경우도 있다 ) 뒤에 숫자를 3자리에서 4자리 정도 붙여서 나타낸다.
Floor Load Limitation 화물실의 상면 강도를 단위면적당 최대 탑재 가능 중량으로 단위는 ㎏/㎠ 혹은 Lb/Ft²로 나타낸다.
F.O.B Free On Board의 약어 ( 본선 인도가격 ), 수입업자가 수배한 선박 또는 항공기에 수출업자가 화물을 탑재하고 본선상에서 화물인도시까지 생기는 일체의 비용과 위험을 부담하는 것.
货运代理 Forwarder 항공화물 Forwarder는 원래 철도의 지상 수송으로부터 나온말로 항공분야에의 출현은 1945∼6년경이다. Forwarder는 항공사와 운송계약을 체결, 자기이름으로 항공사에 화물을 위탁하고 항공사로부터화물을 수취한다. 또한 출발지에서 송하인으로부터 화물을 집하하고 도착지의 수하인에게 화물을 배달한다.
易碎货物 Fragile Goods ( Item ) 충격, 진동, 압박등의 외부 힘에 의하여 파손, 손상, 변형 등이 발생하기 쉬운 화물을 말한다. 따라서 포장에 주의를 해야 하고 할증운임을 지불하는 경우가 많다.
运费 Freight Charge 현행 Tariff에 의한 화물운송요금을 말함.
Freight Cargo 우편물, 수하물을 제외한 순수한 상업용 화물을 말함.
到付 Freight Collect Freight Prepaid 의 개념과 반대로 전 구간에 대한 모든 운임을 물건을 찾을 화주가 부담하는 방식으로 화물을 보내는 것을 의미한다.
预付 Freight Prepaid 화물을 보낼때 전구간에 대하여 모든 운임을 출발지에서 운송을 의뢰하는 사람이 미리 지불하는 것을 의미한다.
Freighter 화물전용기를 말함.
Free House ( Free Domicile ) 송하인이 모든 요금을 지불하는 조건으로 수하인에게 무임으로 화물을 인도하기 위해 송하인과 항공사간에 맺어지는 약정.
免费 Free of Charge ( FOC ) 운임이 부과되지 않는 것.
自由港 Free Port 무관세로 화물을 선적, 인도, 보관하는 일정지역.
自由贸易区 Free Trade Zone 자유 무역 지구.
Fuel surcharge 국제 유가의 급격한 상승으로 단위 구간에 대한 운송비용의 증가에 따라서 항공사에서 각 화물에 대해서 추가로 받는 운송비를 말한다. 항공사 마다 약간의 적용 규정이 다르고 IATA Area별로 지정이 되어 있다.
Full AWB DAtA ( FWB ) 말 그대로 AWB에 관한 모든 정보를 나타낸 것을 의미한다. FWB에 들어가는 내용은 AWB에 입력하는 모든 내용을 나타내며, 항공사에서 필요한 가장 기초적인 자료이다. (이 조건은 운송수단이 여러가지 연결되어 운송하는 복합운송(multimodal transport)의 경우에 이용하도록 제정된 조건이다.)
FIATA ( Int'l Federation of Freight Forwarders Associations ) 국제복합운송업협회.
框架箱 Flat Rack Container Platform Container.
统一费用 Flat Rate 균일 운임.
FOB ( Free on Board ) 본선인도조건. 매도인은 매수인이 지정한 선박에 상품을 적재하며, 매수인은 수입허가를 받아야 하고 운송계약을 한다. 가격조건 뒤에 본선이 정박하는 수출항의 이름을 기재 (이 조건을 채택하면 수출업자는 상품이 본선에 적재될 때까지의 모든 비용과 위험을 부담해야 하며, 이후의 비용과 위험에 대해서는 수입업자가 부담해야 한다. 또한 해상운송 중 발생 가능한 손해나 손실에 대해 보험에 가입해야 한다면 수입업자가 자신을 위해서 보험회사를 선정해서 보험계약을 하고 보험료를 지급해야 한다. 물론 보험금은 수입업자가 수취한다.)
自由出口区 Free Export Zone 수출자유지역.
Free on Truck ( FOT) / Free on Rail ( FOR ) 화차인도조건.
运费 Freight , Freight Charge , Charges 운임.
全面涨价  GRI ( General Rate Increase ) 선사 기본운임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