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Cargoway Logistics

본문 바로가기
Home     Admin     Intranet   
  • 고객센터
  • 물류용어사전
물류용어사전
 
Chinese English 용어 설명
Cabin Loading Module을 사용해서 객실내에 수화물, 화물 등을 탑재하는 것.
国内航空运输 Cabotage ˝항공사의 타국내 구간운송˝ 외국 항공기에 대해서 자국내의 일정 지점간의 운송을 금지하는 것을 Cabotage 의 금지라 말한다.
货物 Cargo 비행기로 운송될 수 있는 모든 종류의 물품을 가리킨다. 우편물이나 국제 우편협회에서 지정된 화물이나 승객의 비행기 티켓에 찍혀 있는 개인의 짐은 제외된다. 승객의 짐이라도 AWB가 발행이 된 상태로 운송이 된다면 Cargo라고 한다.
货物装配 Cargo Assembly 하나의 화물운송을 위한 낱개 화물의 접수 및 집합.
Cargo Aircraft Only 화물전용기에만 탑재가능한 화물을 말한다.
Cargo Attendants 항공기를 이용하여 동물 등을 수송하는 경우, 이를 관리하기 위해 탑승하는 화주 또는 기타 탑승자.
Cargo Billing System ( CBS ) 화물대리점과 항공사간의 화물요금, 운임의 청구, 정산방식에서 항공사로부터 해당 판매점포에 대해서 청구서를 작성, 이것에 근거해서 일정 기간내에 입금, 정산을 행하는 방식.
运费更正通知 Cargo Charges Correction Advice ( CCA ) 운임의 오적용, 계산착오, 지불수단의 변경 등 운송장상의 기재사항을 변경하는 경우에 항공사가 작성하는 서류.
Cargo Charter Flight 화물탑재를 위한 전세비행편을 의미, 정기편에서는 수용할 수 없는 대량화물 및 특수화물의 운송으로 정기편의 전세와 정기 운항노선외 구간의 전세운송이 있다.
Cargo Compartment ( Cargo Hold ) 항공기의 화물실을 말한다. 화물실은 그 위치에 따라 상부화물실과 하부화물실로 나뉘어 진다.
Cargo Density 화물의 체적( 용량 )에 대한 중량의 관계를 말하며 보통 1 CUFT당 Lbs, 혹은 1 CUMT당 KG으로 표시한다.
Cargo Disassembly 세관통관 등의 목적으로 화물을 분리해서 정리하는 작업.
货物处理 Cargo Handling 출발지에서 도착지까지 화물 처리에 대한 모든 것을 말한다. 비행기에 탑재를 하거나 또는 창고에 보관 하는 등의 일체의 행위를 말한다.
Cargo IMP ATC/IATA Cargo Interchange Message Procedures의 약어로 IATA ( 국제항공운송협회 ) 및 ATC ( Air Traffic Conference of America ) 가맹 항공사간에 사용되는 Message 취급의 표준절차.
CARGOPASS KTNET( 한국 무역 정보통신)이 제공하는 물류 정보 서비스 중의 하나이다. 수출입무역업체와 물류업체를 위한 통합 정보 네트워크로서 일종의 Cargo Community System으로 불린다. 세관 제출용 적하목록의 작성, 취합, 제출 중심으로 이루어졌던 MFCS의 서비스를 확대 개편한 것을 말한다.
货物转运 Cargo Transfer 일정지점에 도착한 화물이 접속을 위해 타항공사로 인계하는 것.
货物转运 Cargo Transit 일정 지점에 도착한 화물이 접속을 위해 동일 항공사의 다른 비행편으로 연결되는 것.
舱单 Cargo Manifest 관계 당국에 제출하기 위해 탑재된 화물의 상세한 내역을 나타내는 적하목록.
信封,随机 Cargo Pouch 화물 및 우편물 수송 관련 서류의 수송을 목적으로 사용하는 가방을 말하며, 해당편 기내에 탑재한다.
Carnet ATA조약 가맹국에서 물품을 면세의 상태로 일시 수입하려고 할 때 통관수속에 필요한 서류를 정리해 놓은 특별한 통관수첩이며, 일시 수입물품에 관계하는 담보로서 인정되는 서류이기도 하다. 유효기간은 발급일로부터 1년간이며, Carnet 화물로서 대표적인 것은 사진, 생필름, 상품견본, 무대의상, 등이며 전량 통관검사를 원칙으로 하고 있다.
Carriage Transportation과 같은 개념이며, 항공기로 화물을 운송하는 것을 의미. Carrier : 항공회사 또는 항공운송인을 말하며 항공권 및 항공화물 운송장을 발행하고 승객 및 화물을 운송한다.
Carrier, Delivering 도착공항에서 화물을 수하인 또는 대리점에게 인도하는 항공사를 말함.
Carrier, First 화물운송에 있어서 최초 구간의 수송을 담당하는 항공사.
Carrier, Issuing 항공운송장이나 항공권을 발행하는 항공사.
Carrier, Last 화물운송에 있어서 최종 구간의 수송을 담당하는 항공사.
Carrier, Participating 항공운송장 한건의 운송에 관여하는 모든 항공사.
Carrier, Receiving 연대 운송시 타 항공사로부터 화물을 인수하여 계속되는 구간을 운송하는 항공사.
Carrier, Transferring 타항공사에 의한 운송이 계속될 때 화물을 인계하는 항공사를 말함.
Carry In ( Out ) 화물을 보세지역에 넣어두는 것을 반입이라 말하며, 꺼내는 것을 반출이라 말한다.
货车运费 Cartage 화물의 Pick Up과 인도에 관련되어 발생하는 지상운송요금.
CASS Cargo Accounts Settlement System의 약어. IATA의 화물운임 정산 방식으로 지정은행을 통하여 항공사와 대리점간에발생하는 운임 관련 제반문제를 해결하며, CASS의 각국 지사는 통상 가맹 대리점으로부터 공동담보를 확보하고 있다.
Cass Airline CASS에 참여 하고 있는 항공사를 말한다.
C.B.A Cargo Boarding Advisory의 약어로 항공사의 예약카운터가 예약된 화물의 Data 를 Flight별로 집약하여 공항 화물점소에 일괄 발신하는 List이다.
原产地证明 Certificate of Origin 원산지 증명서.
总量证明书 Certificate of Weight 중량증명서.
费用 Charge 화물운송 및 운송과 관련되는 업무에 대하여 지불되는 금액.
计费重量 Chargeable Weight 운임계산의 기준이 되는 중량을 말한다. 통상, 화물의 실제중량( 실중량 ) 과 용적중량 ( 6,000㎤ =1 ㎏ ) 중 무거운 쪽이 Chargeable Weight로 계산된다.
到付 Charges, Collect Freight, Collect 또는 Charges, Forward라고도 한다. Air Waybill에 기입된 운임을 수하인이 부담하는 착지불 운임제도.
Charges, Combination of 둘 이상의 운임을 조합하여 얻은 운임.
Charges, Forwarding AWB 상의 출발지 공항까지의 육상 또는 항공운임으로 대리점 수입의 한 구성요소가 된다.
Charge, Joint 둘 이상의 항공사에 걸친 운송에 적용되는 운임.
Charge, Minimum 중량, 용적에 관계없이 부과되는 최저요금 Charges, Prepaid : 항공운송장의 발행시 화물운임을 송하인으로부터 징수하는 운임 지불조건을 말함.
Charge, Published 항공사 화물 Tariff에 공시된 요금.
Charges, Reforwarding AWB상의 도착지 공항으로부터 발생되는 육상 및 항공 운임으로 대리점 수입의 한 구성요소가 된다.
全程运费 Charge, Through 출발지에서 목적지까지의 운임.
体积(泡货)运费 Charge, Volume 화물의 용적을 기초로 한 운임으로 6,000 ㎤을 1 ㎏의 용적 중량으로 환산하고 있다.
重量(重货)运费 Charge, Weight 중량운임. 화물의 실중량을 기준으로 산출한 운임을 말한다. 통상 중량단계마다 요율이 설정되어 있으며 중량단계가 높게 될 때마다 KG당 요율은 낮게 책정되어 있다.
包租合同 Charter Contract 전세계약서, Charter Party 라고도 한다. 항공사가 항공기의 Space 전부 및 일부를 송하인에게 전세 임대하는 계약서.
租船者 Charterer 항공사와 Charter Contract에 서명하는 전세이용자.
Charter Rate Charterage 라고도 한다. 전세비행에 적용되는 요금으로 항공기 형태에 따라 요금이 다르지만 통상요금의 계산은 Mile 당 요율과 전세구간 왕복거리를 곱해서 산출.
Check Digit 항공사에서 발행된 AWB가 맞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AWB상에 넣은 번호를 말한다.
Chicago Convention 1944년 11월 미국정부의 제창에 의해 Chicago 에서 연합국과 중립국 54개국의 대표가 참가하여, 국제민간항공을 위한 관리기구의 설립과 상업 항공권의 확립을 목적으로 협의, 결의한 조약이다. 이 조약은 영공주권을 확인하고 이 원칙아래서 항공업무의 운영 및 항공시설의 통일화, 각국의 기회균등에 관한 규정을 설정하여 국제민간항공의 법적 기초를 마련했으나, 다수국간의 운수권의 결정에 대해서는 합의에 도달하지 못하고 결국 2국간 협정에 위임하는 것으로 결론을 내놓았다. 또 동조약은 국제민간항공의 기술 및 국제항공운송을 발달시키는 것을 목적으로하여 국제민간항공기구 ( ICAO )를 설립하여 기구 및 운영방법을 정해 놓았다. 이 협정은 상업항공권에 관한 「5가지의 자유」 가운데「제1의자유」「제2의자유」와 그 자유를 협정체결국 상호간에 인정 할 것을 규정하고 있다. 시카고 조약과 국제항공 통과협정의 2가지 조약을 기반으로 해서 현재의 국제민간항공의 체제가 형성 되었으며 이것을 Chicago 체제라 부르고 있다.
成本运费加保险。到港价 CIF Cost, Insurance and Freight의 약어.수출업자가 선박( 또는 항공기 )에 화물을 적재하고 목적지까지의 운임, 보험료의 일체를 부담하는 무역조건이다. CIF 가격은 통상 수출입상품의 운임 및 보험료 포함가격 즉, 항구 도착후 인수시의 가격을 의미한다.
成本加运费 C & F Cost and Freight의 약어, 송하인이 목적지까지의 운임을 부담하는 것.
运费保险费付至目的地 CIP 운송비 및 보험료 지급 조건인 Carriage and Insurance Paid to 의 약자.
索赔 Claim 화물의 손상, 지연, 멸실 또는 분실의 사고에 대해 보상을 목적으로 한 금전지불을 청구하는 것이다.
通关 Clearance ( 통관 ) 수출입 화물이 정규 수속( 세관에 대하여 일체의 수출입 수속)을 거친 다음 관할 세관을 통과시키는 것을 말한다. 이때 수입 동관된 화물은 관세법상으로는 내국화물의 취급을 받게 되며, 수출 통관된 화물은 외국화물의 취급을 받게 된다. 수출 화물의 경우에 화물이 보세지역에 반입되어 수출신고룰 하고 세관으로부터 수출검사를 받고 수출허가를 받으면 화물을 본선에 적재하게 되는데 이때 수출화물이 보세지역에 반입된 이후 본선에 적재에 대한 법적 허가가 주어질 때까지를 수출통관이라고 하며, 수입의 경우 화물을 본선에서 보세지역에 반입하여 수입신고를 하고 수입검사나 관세 납부를 마친뒤에 수입허가를 얻어서 물건을 수령할때 까지의 과정을 수입통관이라고 한다.
Clearing House IATA 가맹 항공사간의 운임정산을 목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기구.
发票 Commercial Invoice 상업송장. 상업거래를 목적으로 하는 상품에 대한 청구서.
Commissionable Agent 수수료를 수취할 수 있는 대리점.
Common Rate 동일 출발지에서 서로 다른 2개 이상의 목적지까지의 운임이 동일한 경우, 이 운임을 Common Rate라 한다.
Code of Federation Regulation 위험화물을 수송할 경우의 안전을 유지하기 위해 미국에서 제정된 법규집을 말한다. 이 규칙에는 위험화물에 대한 정의 , 명시, 포장, 용기, 표찰 및 보관,수송에 방법등이 기재되어 있다.
Condition of Carriage 항공사에 의해 설정된 항공운송 약관, 운송 계약으로서 항공권 구입 또는 화물운송장 발행시점에 체결된다.
Conditions of Contract AWB 이면에 표기된 운송에 관련된 약정과 조건.
收获人 Consignee 항공화물 운송장상에 기재되어 있는 화물의 수취인.
Consignment Shipment를 말한다. 한 사람의 송하인이 하나의 목적지에 한 건의 AWB로 한 사람의 수하인에게 운송하기 위해 항공사에 위탁한 화물.
Consignment Mixed 각각 다른 종류의 화물로 구성된 Consignment.
收货人 Consignor Shipper. AWB 상에 기재되어 있는 화물의 송하인.
Consolidation Air Freight Forwarding/Groupage라고도 하며 여러 건의 House Air Waybill상의 화물을 Master Air Waybill을 발행하여 항공사에 위탁하기 위해 집하하는 것.
Connecting Carrier 화물의 환적시 연결수송을 하는 항공사.
Consular Invoice 화물에 대한 통과지 또는 목적지 국가에서 요구하는 법제화된 Invoice로 대개 수수료 취득을 목적으로 관계국 영사가 규정해 놓고 있다.
Container, Disposable 1 회용 컨테이너.
Container, Thermal 컨테이너 내부와 외부 사이의 열전도율을 낮추기 위해 특수하게 제작된 ULD.
Conventional Aircraft Narrow-Body Aircraft. Bulk-Cargo의 탑재만 가능한 항공기.
Convention for the Unification of Certain Rules Relating to by air (국제항공운송조약)항공운송인의 책임에 관한 국제조약으로 1924년 항공화물 증권 통일조약과 함께 오늘날 항공운송과 관련한 세계법을 형성하고 있다. 공식적으로 1928년 왈소에서 성립한 국제항공운송에 관한 규칙의 통일에 관한 조약을 말한다. 이 조약은 항공운송의 발전과 시대의 변천에 따라 1955년 헤이그 의정서에 의해 개정되었으며 1971년 과테말라 의정서에 의하여 再개정되었다. 이와 함께 용기계약에 관한 관계조약이 성립되어 있다.
CRT Cathode Ray Tube의 약어로 브라운관식 정보처리 단말기.
Currency Surcharge 통화의 변동에 수반하여 발생하는 운임의 불합리를 수정하기 위해 차익, 차손을 조정할 필요가 생기며 여기에서 차손을 Cover하기 위한 통화조정 가징금을 말한다.
关税 Customs Duty 관세·세관에 신고된 물품에 대해 부과하는 세금.
报关行 Customs Broker Customs Clearence Agent/Customs Consignee,송수하인을 위해 수출, 수입 통관업무를 행하도록 위탁받은 대리인.
报关 Customs Clearence 출발지, 통과지, 목적지에서 행하는 통관업무.
进口税 Customs Duties ( 관세 ) 다른 말로 duty ,duties tariff라고도 하며 duty는 수출입에 대한 관세를, tariff는 수입에 대한 관세를 말하는 것이 보통이다. 또한 한 물품이 한 나라의 경제적인 경계를 넘어서 법적 관세영역으로 출입할때 부과되는 모든 조세를 일컫는 말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나라에서 수출을 독려하기 위해서 수출에 대한 관세는 부과하고 있지 않으므로 보통 관세라고 하면 수입품에 대한 관세만을 말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Customs Entry 통관에 사용되는 세관신고서.
Cubic Measurement 화물(포장이 끝난 상태)의 길이 ,폭, 높이 등을 계산해서 그 부피를 구하여서 이를 무게의 단위로 변화시킨 것을 말한다. 통상적으로 6,000 cm를 1kg으로 계산하며 1cm의 경우 166kg으로 계산한다.
Combination Rate 육상운임, 해상운임 등 door-to-door의 복합운송에 소요되는 모든 비용을 단수히 합산하여 화주에게 청구하는 운임요금을 말한다.
Combinated Transport 국제 복합운송에 관한 조약 초안을 통하여 일반적으로 사용하게 된 용어로 특정한 운송품이 선박, 철도, 도로 등의 육상수송 수단 또는 공중운송의 결합에 의한 둘 이상의 상이한 운송수단에 의하여 순차적으로 운송되는 경우를 말한다.
商业发票 Commercial Invoice 수출상으로부터 수입상 앞으로 작성되는 상거래용 송장으로서, 출화 안내와 대금 청구 명세서의 성격을 가지는 주요 선적서류 중의 하나이다. 통관용,과세용등이 있다.
商品税 Commodity Tax 수입품 중에 수입과 동시에 수입세와 별도로 부과되는 세금이다. 이 물품세는 수입세가 포함된 금액을 기준으로 계산하게 된다.
Common Tariff 경제 동맹 또는 경제 공동체가 역외의 여러 나라에 대해서 공통적으로 설정하는 관세를 말한다. 동앵이나 공동체에 가입하고 있는 나라들은 자기 나라의 독자적인 기준관세 이외에 이 공통관세의 채택이 의무화 된다.
Consolidated Cargo ( 혼재화물) 하나의 화물에 대해서 한장의 화물 운송장을 발행할때 이 화물을 단순화물 (simple cargo) 라고 하며, 여러개의 화물을 하나의 운송장으로 발행하는 경우 이 화물을 혼재 화물이라고 한다. 혼재화물의 경우 단순화물보다 싼 값의 운임이 적용되며 이러한 작업을 consolidation이라고 하며 이러한 형태의 영업을 하는 사람을 혼재업자라고 한다. 항공의 경우 특히 국제 항공화물 혼재업자라고 하며 이들이 실제의 화주에게 발행하는 air bill을 House Air WayBill이라고 한다. 항공사에서 발행하는 air bill은 Master Air WayBill이라고 한다.
Container Part Load 컨테이너를 완전히 채우지 않은 소량의 화물을 말한다.
Container Payload 컨테니어에 실을 수 있는 최대 무게를 말한다.
Conventional Duties (협정관세) 무역 상대국과 맺은 통상조약 또는 관세조약에 의해 과세되는 관세를 말하며 조약관세라고도 한다.
快递 Courier 국제간 항공특급 송배달 서비스로 정착된 서비스를 일컫는다. 보통의 경우 전화 한통화만으로 courier 서비스 회사는 고객의 사무실(자택 )까지 직접 방문하여 해외로 발송되는 각종 수출용 견본품이나 상업서류, 설계도면 등을 접수한후 , 포장, 운송, 통관 및 이에 따른 제반부속 서류작성등 일체의 업무를 대행하여 수취인의 책상까지 직접 배달하는 서비스를 말한다. 해외 발송은 선박보다는 빠른 항공편을 이용한다.
Computerized Reservation System 컴퓨터를 이용한 예약 시스템을 말하며 항공예약 서비스를 중심으로 발전해 왔다.
CPT 운송비 지금 조건 을 의미한다. Carriage Paid to 의 변형으로 사용된다.
通关代理 Custom Agent 화물의 당사자를 대신하여 화물 통관을 업으로 하는 사람을 지칭한다.
报关员 Customs Broker 일반적으로 세관장의 면허를 받아 화물 수출입상을 위하여 통관 절차를 대행해 주는 세관의 화물 취급인을 마한다. 통관사가 하는 일반 통관업무 외에도 납세자의 위탁을 받아 관세법에 의한 청구,소원 및 기타 사항을 대리하는 업무와 일정한 수수료를 받고 관세에 관한 상담을 행할수 있는 업자를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