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Cargoway Logistics

본문 바로가기
Home     Admin     Intranet   
  • 고객센터
  • 물류용어사전
물류용어사전
 
Chinese English 용어 설명
Neutral AWB 보통 항공사에서 발행하는 AWB의 경우 항공사를 나타내는 고유의 3자리 번호가 있으나 ( 예를 들어서 대한항공을 나타내는 번호는 180 이다 ) 이러한 번호가 없는 AWB를 가리킨다.
净重 Net Weight 겉포장을 제외한 화물의 순수중량.
Non-Aircraft Container ( Non-Aircraft ULD ) 항공기의 Restraint System에 맞지 않는 화주 소유 컨테이너 등.
Non-Delivery 인도 불량, 다음과 같은 Non-Delivery의 경우 항공사는 즉시 송하인의 지시에 의해 필요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 ① 화물도착후 14일이 경과하여도 수하인에게 인도되지 않은 경우 ② 수하인이 요금지불을 거부한 경우 ③ 수하인이 화물의 인수를 거절한 경우 *수하인이 운송장에 기재된 수하인의 주소와 일치하지 않은 경우 ⑤ 도착통지에 대해 수하인의 응답이 없는 경우 ⑥ 수하인의 주소가 불분명한 경우.
Non-IATA Member IATA Member가 아닌 항공사지만, IATA 항공사와 Interline 계약 관계를 맺을 수는 있다.
Non-Negotiable AWB 은 B/L ( 선하증권 ) 과 달리 양도성, 유통성 등을 갖고 있지 않으므로, AWB 상에 ˝Not Negotiable˝이라 기재되어 있음.
No-Show 항공기 Space를 예약해 놓고 예약취소 조치없이 공항에 Show-Up되지 않은 화물( 여객 ).
Notice of Loss or Damage 화물이 정상적으로 화주에게 인도되기 전에 발생한 화물의 분실, 화물의 손상 등에 관한 사고통지이다.
机长通知 Notification to Captain ( NOTOC ) 화물의 출발지 공항에서 항공기 기장에게 탑재된 화물중 특수화물의 내용을 통보하는 서류. ( 생동물/위험품 등 )
到达通知 Notification of Arrival 화물이 도착했음을 화주에게 유선이나 무선으로 알리는 것이다.
通知人 Notify Party 도착한 실제의 화물에 대해서 AWB상의 Consignee보다 실화주를 말하는 경우가 많다.주로 서류상에 있는 수하인과 실제 물건을 받을 화주가 다른 경우에 사용하는 경우가 많고 통상 "Also Notify"라고표기 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无船承运业务经营资格登记证 NVOCC ( Non-Vessel Operating Common Carrier ) 자체운송수단을 갖지 않고 선사를 하청인으로 이용, 자기의 Tariff에 일관 수송 서비스를 하는 업자 이들은 보통 International Freight Forwarder들인 경우가 대부분임.
NR Clause 해상화물에 있어 본선은 "그 책임을 지지 않음 : Not Responsible "이라고 B/L상에 인쇄됨.
OAG Air Cargo Guide OAG Airline Guide와 자매편으로 주요내용은 항공사명 및 주소, Destination Guide, 시간표( 화물전용편 포함 ) 등 화물업무에 필요한 사항이 게재되어 있는 월간지.
Official Airline Guide 세계 각 항공사의 시간표와 여객운임, 항공사명 및 소재지 등 여객업무상 필요사항이 게재된 월간지.
Off Line 자사 항공기가 운항하지 않는 지점, 또는 그 노선 등을 말한다. On Line 에 대응되는 용어.
落装 Offload 출발지에서 중간 기착지를 거쳐 도착지까지 화물이 수송되는 중에 고의나 실수로 탑재하지 못한 화물을 말한다. 항공화물 사고 중 지연의 한 원인으로 이에는 출발지 혹은 경유지에서 탑재허용 한계 또는 스페이스 부족으로 인하여 의도적으로 화물을 내리는 경우와 실수로 싣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Operating Cost 항공사에서 항공기를 운항하기 위해 필요한 경비총액으로 직접운항비와 간접운항비의 2가지로 구분된다.
起源地 Origin 화물운송계약에 의해 운송이 시작되는 화물의 최초 출발지점.
One Stop Service 화물의 수송, 보관, 하역, 입출항 등에 따른 정보의 원활화로 이루어 질수 있는 물류의 일괄처리 서비스를 의미한다.
Out Bound Out/B 업무는 화물 반입에서 항공기 출발까지 이루어 지는 모든 업무를 말한다. 구체적으로는 반입, 접수, 화물 취급서류 체크, 출발편 작업, 메시지의 전송 등 여러가지 작업이 뒤 따른다.
Overcarried Cargo 항공 화물 사고중 지연의 한 원인으로 예정된 목적지 또는 경유지가 아닌 다른곳으로 화물이 운송되거나 운송 준비 상태가 완료되지 않은 상태에서 잘못 운송된 화물이나 서류를 말한다.
白卡监管运输 Over Land Transport ( OLT ) 육상에서 화물을 보세운송하는 것.
Over Flow Cargo 특정 항공편에 스페이스 부족으로 탑재되지 못하는 화물을 말한다. Over Pack : 단일의 송하인에 의해 취급이나 탑재상의 편의를 위해 1개 이상의 화물을 혼합포장 하는데 이용되는 포장용구 ( ULD 제외 ).
Pivot超重费率 Over Pivot Rate Over Pivot Weight에 부과되는 단위 중량당 요율을 말함.
Pivot超重重量 Over Pivot Weight BUC 적용 기본요금으로 운송할 수 있는 중량은 일정 한계가 설정되어 있으며, 이것을 정액 한계중량 ( Pivot Weight ) 이라고 말하며 이것을초과하는 중량을 말함.
Overriding Commission 화물 총판매 대리점( GSA )에 대해서 지불하는 수수료를 말하며, 화물 매상의 2.5% 상당액이 지불된다.
提单 On Board B/L 선적선하증권.
上船 On Board(Vessel ) "본선에서" 즉 선적해야 할 화물이 갑판이든 선창이든 불문하고 본선에 놓여진 상태에 있음을 뜻함.
甲板上 On Deck 특약에 의해 상층 갑판에 선박화물을 적재하는 것. 선박화물은 창내에 적재를 원칙으로함.
Overland B/L 대륙수송 선하증권.